미디어플러스
라이프맛집
[푸드에세이]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닭고기 그 맛'
미디어플러스  |  webmaster@mediaplus24.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26  17:44:4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빨간 맛 궁금해

 

닭갈비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닭고기 그 맛

   
 

1년 365일 제철음식 닭고기가 매콤달콤한 양념을 만났다.

다양한 채소로 영양을 더하고 취향껏 사리를 추가하는 재미도 있어,

즐겁고 풍성한 식사로 안성맞춤.

춘천을 대표하는 향토 음식으로 시작해 이제는 전국적으로 퍼져 나가

누구나 즐겨먹는 대중적인 외식메뉴로 자리 잡았다.

 

닭갈비는 왜 닭'갈비'일까?

양념에 재운 닭고기를 갖은 채소와 함께 넣어 볶는 닭갈비. 닭가슴살과 닭다리살로 요리하는데 왜 이름은 닭'갈비'인 걸까. 이 이야기는 196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춘천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던 주인은 영업 중 돼지고기가 떨어지자 근처에서 급히 사온 닭고기로 요리를 만들었다. 닭고기를 돼지갈비처럼 넓게 펴 숯불 위에 덩어리재 구운 것. 그 뒤 달콤한 양념에 닭고기를 제워두었다가 숯불에 구워 팔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정설처럼 굳어졌다. 닭갈비의 원조가 춘천에서 시작되었음을 인정받기 위해, 춘천시는 이 이야기를 공식 역사로 지정했다고 한다. 

아는 맛이 더 무섭다

초창기 숯불에서 구워먹었지만 요즘은 철판에 넣고 볶는 철판 닭갈비를 더 흔히 볼 수 있다. 커다란 무쇠 프라이팬 위에 매콤한 양념에 재워둔 닭고기와 도톰하게 썬 양배추, 고구마, 당근, 깻잎 등 다양한 채소를 듬뿍 넣어 풍성하게 즐기는 철판 닭갈비. 주메뉴인 닭갈비 외에도 각종 사리를 추가할 수 있어 든든하고 즐거운 한 끼 식사로 탁월하다. 사리는 자고로 종류가 생명. 쫄면, 우동, 라면, 치즈, 떡, 소시지, 납작 어묵 등 골라먹는 재미도 쏠쏠하다.

최근에는 순한맛, 중간맛, 매운맛 등 양념 맛을 단게별로 나누어 놓은 곳이 많아 입맛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매콤달콤한 양념과 촉촉한 살코기는 환상의 짝꿍. 여기에 무쌈과 동치미를 곁들이면 깔끔하고 개운한 맛을 더해 닭갈비의 풍미가 더욱 진해진다. 빼놓을 수 없는 별미는 바로 볶음밥이다. 남은 채소와 고기를 잘게 잘라 밥을 넣어 볶은 뒤, 김가루를 솔솔 뿌려 먹으면 그 맛 또한 일품. 모짜렐라 치즈를 넣어 먹으면 더욱 고소하고 담백하게 즐길 수 있다.

이런 날 이런 때, 우리 곁에 닭갈비

연중무휴,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닭고기. 사랑받는 데엔 분명 이유가 있다. 1년 내내 제철음식으로 즐기는 닭고기는 맛을 넘어 영양도 풍부하다. 피부미용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높고, 단백질의 주요 성분인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뇌신경 전달물질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가늘고 연해 소화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노인이나 어린이, 회복기 환자들에게 좋다. 

잃어버린 입맛을 찾고 싶을 대, 매콤한 음식이 생각날 때, 고기가 먹고 싶지만 느끼한 음식은 피하고 싶을 때, 한 자리에서 여유롭게 식사하고 싶을 대, 함께 식사하는 연령대가 다양할 때,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은데 뭘 먹어야 할지 모를 대, 주저 없이 닭갈비를 선택해보자. 맛과 영양을 겸비한 즐겁고 만족스러운 식사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는 TJB 사보 <TJB M> 2018년 3+4월호 '푸드에세이'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미디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미디어플러스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ETRI, 투과도 조절 투명디스플레이 개발
2
[책] '세상을 설명하는 가장 포괄적인 원리, 진화론' 최재천 『다윈 지능』
3
[봄 소식] 봄인터랙티브미디어, '2011 국제비즈니스대상 3개 부문 수상'
4
'편안함, 그 귀결점을 찾는 여행' 북 카페, 커피앤디쉬
5
원자력硏, 제4세대 소듐냉각고속로(SFR) 종합효과시험시설 완공
6
[책] "당대의 독서가 23인의 서재에서 ‘책 인생’을 엿듣는다" 장동석 『살아 있는 도서관』
7
ETRI 김명준 연구위원, 제27대 한국정보과학회 회장에 선출
8
지구 저 편의 설렘을 담아놓은 여행자들의 공간
9
이은결의 'THE ILLUSION', 대전에서 만나요!
10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체 내에서 높은 대비로 형광을 켜고 끌 수 있는 신물질 개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광역시 중구 보문로 300(선화동) |  대표전화 : 042)633-7800  |  팩스 : 042)634-6597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대전, 아00106  |  등록일 : 2001.09.05  |  발행인 : 조미희  |  편집인 : 심재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성용
Copyright © 2012 미디어플러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plus24.kr